ConversionService 를 이용한 id -> ModelAttribute 변환
결론은 허탈하게 해결되긴 했지만 그래도 나름 내부 구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했으니 다행이다.
하지만 나로서는 더 중요한 문제가 해결되었다. 수정폼의 submit을 매우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.
예전에는 이렇게 했다. http://blog.jabberstory.net/2012/08/blog-post.html
하지만 이제 매우 간단해졌다. 그냥 uri 와 @ModelAttribute로 받고 저장하면 끝. controller를 분리할 필요도 없다.
@RequestMapping(value="/user/{user}", method=RequestMethod.PUT) public String update(@ModelAttribute("user") User user) { UserRepository.save(user); }
여기서 uri에 있는 "user"와 @ModelAttribute에 붙어 있는 "user"가 같아야 한다. 그리고 String -> User 변환을 위한 Converter를 등록해 두어야 한다. 이 converter는 db에서 주어진 user 문자열로 User를 찾는 작업을 한다.
예전에 했던 방식은 UserDto로 @ModelAttribute으로 받은 다음, 별도로 find한 User에 필드 복사를 일일이 해주었다. (bean의 속성을 복사하는 유틸리티 클래스를 이용하기도 했다)
이렇게 하다가 귀찮아서 merge()를 사용했는데, merge()도 위험하다. 수정 폼에 모든 필드가 없다면 @ModelAttribute으로 받은 dto에는 null 필드가 있을 것이고, 이게 db필드로 들어갈 위험성이 있기 때문이다.
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토비 책에는 @SessionAttributes을 사용하라는 얘기가 나온다. 하지만 이것도 해결책은 될 수 없는데, 동시에 열려 있는 여러 User에 대한 수정폼을 처리할 수 없다. session에 저장된 user는 하나이기 때문이다. (3.1 이전에 출간되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지 않았나 생각한다)
하지만 ConversionService와 @ModelAttribute을 동시에 이용하면 위의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다.
success !
댓글 없음:
댓글 쓰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