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2-12-07

spring view

Xtend 를 spring mvc 의 view로 사용하고 싶다고?

https://groups.google.com/forum/?fromgroups=#!topic/xtend-lang/7idPXuyc0cU

scalate를 쓰면 된다. scalate의 경우 maven빌드를 하면 jade파일이이 scala 코드로 바뀌면서 컴파일을 하게 되는데, 이 때, javabean의 속성을 정적으로 검사하게 되므로 오류를 미리 잡아낼 수 있다.

하지만 내 경험을 말하자면, 우선 컴파일 시간이 좀 걸린다. 오류 체크를 위해 매번 컴파일을 돌리기에는 좀 귀찮다. 이 경우 에는 개발시 매번 돌리지 말고 운영환경에 올리기 전에만 확인해도 되지 않을까 싶다. 여기서 발견되는 오류는 간단히 고칠 수 있는 경우가 많으니까.

또, 하나의 문제는(이게 제일 큰 문제더라) 개발시 jade가 수정되면 다시 컴파일이 일어나고(알아서 수정된 파일만 컴파일한다), 혹은 java 코드가 수정되면 web app이 reload가 되면서 tomcat 이 점유하는 메모리가 올라가게 되는데, scalate 의 경우 메모리 점유가 너무 많았다. 두세번 reload하면 벌써 1기가를 넘는다. 그럴 때마다 tomcat을 restart 해주는데, 이게 너무 불편하다.

나의 경우 scalate를 쓰다가 지금은 jade4j를 사용하고 있다. scalate, jade4j를 쓰게 된 원래 이유는 jade를 쓰고 싶어서이다. html코드가 깔끔해지니 기분도 좋으니까. (요즘은 다시 tiles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도 가끔 든다 ^^). jade4j를 쓰고 나서는 메모리 때문에 tomcat을 restart할 일이 별로 없다.

원래 주제로 돌아가서...

그래도 view를 compile 하는 단계를 거친다는 것은 미리 오류를 잡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점이 있다고 생각한다. 그게 Xtend이든지, 아니면 다른 언어로 구현되든지 상관없이 좋은 솔루션이 빨리 나온다면 좋겠다.

ps) 글 쓰면서 생각해보니 scalate 를 좀 영리하게 썼었더라면 좋았을 걸... 하는 생각도 드네. ㅋ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